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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 H 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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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D H D ]

◆ ADHD 정의 

'주의력 결여', '부산한 행동', '충동적 행동'을 특징적으로 보이는 질환을 말한다.
‌학령 전기나 학령기에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 중 하나이다. 약 3~20%의 아동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며, 여자아이에 비해 남자아이 에서 3~9배 정도 더 흔히 발병된다.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장애 라고도 한다. 

 

 

◆ 원인

이 질환은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뇌영상 촬영에서 정상인데 비해 활동과 주의집중을 조절하는 부위의 뇌 활성이 떨어지는 소견이 관찰되며, 이 부위의 구조적 차이도 발견되고 있다.
‌특정 환경적 요인은 이 질환의 발병과 악화에 연관될 수도 있다. 아직 많은 부분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가능성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흡연, 음주, 약물 : 환자 어머니의 산전 흡연 노출
‌2) 학동기 이전의 특정 독소의 노출
‌3) 음식첨가물 
그리고 미숙아, 저체중아, 어릴 때의 머리부상 등은 이 질환과의 관련성이 불분명하다.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이 이 질환의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으나 아직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은 논란의 여지가 많다.

증상 및 진단


증상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한다.

진단

1.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장애의 진단은 아래 1) 또는 2)번 중 한 가지일 때 가능합니다.

1) '부주의' 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을 정도로 지속된다.

① 흔히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② 흔히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③ 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④ 흔히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⑤ 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 하지 못한다.
⑥ 흔히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학업 또는 숙제 등)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⑦ 흔히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예 : 장난감, 학습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⑧ 흔히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⑨ 흔히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충동'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을 정도로 지속된다.

①‌ 과잉행동 증상
②‌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 거린다.
③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④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청소년 또는 성인 경우에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⑤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⑥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 처럼 행동한다. 
‌⑦‌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⑧ 충동성 증상
‌‌⑨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⑩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⑪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2. 장해를 일으키는 과잉행동-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에 있었다.

‌3. 증상으로 인한 장해가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면에서 존재한다.
 (예 : 학교 또는 작업장, 가정에서)

‌4.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가 초래된다.


‌5. 증상이 광범위성 발달장애, 조현병(정신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중에만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정신 장애(예 :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성 장애, 또는 인격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복합형 :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과 A.2) 모두를 충족시킨다.
‌- 주의력 결핍 우세형 :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은 충족시키지만 A.2)는 충족시키지 않는다.
‌-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2)는 충족시키지만 A.1)은 충족시키지 않는다.


검사 및 치료


검사

정신과적 상담과 심리검사

치료

ADHD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다. 8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이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좋아진다. 또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좋아진다. 더불어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은 감소되고, 부모님과 선생님에게도 잘 따르고 긍정적인 태로를 보이게 된다. ADHD 아동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야단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얘기를 자주 듣게 된다. 따라서 주변에서 말 안 듣는 아이나 문제로 평가되고,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아이, 뭐든지 잘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된다. 주의집중 결함이나 충동성 때문에 또래 와의 관계가 힘들고, 부모를 포함한 가족, 학교의 선생님이 교육을 통해 치료적인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해야 한다.